> 고객센터 > CCM

소비자중심경영(CCM) 소비자중심경영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CCM이란?

CCM 로고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이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심사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소비자의 소리(VOC)

LSP

Leadership - 리더쉽
System - 시스템
Performance - 성과

  • 서비스
  • 품질
  • 영업
  • 홍보
  • 제품기획
  • 구매
  • 생산
  • 물류

소비자 효율증대, 소비자 권익증대

주관 및 인증기관

주관기관
공정거래위원회
인증기관
한국소비자원 Korea consumer agency

기대효과

01 소비자 Customer
상품 및 서비스 선택기준이 되는 정보를 제공받고, 인증기업과 소비자문제 발생 시 CCM 운영 체계에 따라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이 가능합니다.
02 기업 Company
CEO와 임직원의 소비자권익에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으로 끊임없이 개선함으로써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03 공공 Public
사후 분쟁해결 및 행정조치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 중심의 선순환 시장을 조성함으로써 기업-소비자 간의 상생문화 확산에 기여합니다.

CCM 추진결과

KGC인삼공사는 2010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최초인증 이후 2012년, 2014년, 2016년, 2018년 5회 연속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출처 : "CCM 인증개요", 한국소비자원, http://www.kc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