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홍보 김윤선 (대외협력실 홍보2부)

디지털 경험에 최적화된 PR을 실행하는 디지털 PR 전문가

2021년 제작

자기소개

    •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대외협력실 홍보2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윤선 입니다. 저는 2016년에 입사해서 올해로 5년차이고요, 대외홍보 직무에서 방송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기업PR 콘텐츠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금 촬영하고 있는 'KGC 人터뷰' 영상콘텐츠도 담당하고 있는데요, 항상 카메라 뒤에서 임직원들의 이야기를 담으며 촬영을 하다가 이번에는 카메라 앞에서 저의 이야기를 직접 하게 되어서 감회가 남다릅니다. KGC인삼공사와 대외홍보 직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 저의 인터뷰 영상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소개 image

직무 이야기

    • '담당직무'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 대외홍보 직무는 퍼블릭(Public)인 공중과 우호적이고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고, KGC인삼공사의 기업가치를 높이는 미디어 홍보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회사와 관련된 대내외 이슈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방향을 설정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위기관리 전략도 수립합니다. 그리고 CSR활동을 통해 KGC인삼공사의 지속가능경영을 알리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홍보2부에서는 방송 언론홍보를 담당하여 매체관리를 통해 우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고, 방송 PR전략 수립을 통해 기업이미지 제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 SNS 등의 온드미디어(Owned Media)를 운영하고, 기업 홍보영상, 브로슈어 등의 다양한 기업PR 콘텐츠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 저는 방송미디어 PR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방송매체별 PR전략 수립을 통해 기획방송 아이템을 발굴하고 피칭포인트를 개발하여 공중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언론사의 현장 취재 요청과 방송 제안 등을 지원하고 대응하는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통미디어와 뉴미디어의 방송홍보 운영을 정교화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고요, 미디어 환경 변화와 디지털 트렌드를 연구하여 새로운 PR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저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등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최신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디지털 PR콘텐츠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대외홍보 직무를 수행하려면 말을 유창하게 잘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말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역량은 '잘 듣는 것'과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R은 공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설득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해하는 공감 능력이 중요하고, 다양한 요소들의 유기적 연결과 이슈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맥락을 파악하는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획력'도 중요한 역량인데요, 식품 산업과 건강트렌드에 대한 리서치와 분석을 바탕으로 회사의 현안과 이슈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커뮤니케이션 방향을 설정하는 플래닝 능력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기획력이 대외홍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 직무 관련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나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주세요.
    • 작년에 진행했던 'KGC인삼공사 공식 홈페이지 개편 구축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전통에서 시작된 혁신"이라는 개편 컨셉으로 기업브랜딩 전략을 수립하고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는데요, KGC인삼공사는 120여년의 역사와 가치를 계승하면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미래를 혁신적으로 만들어가고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디지털 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트렌디한 디자인과 인터랙티브 콘텐츠들을 개발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수 있어서 좋았는데요, 특히 UX, UI 디자인과 디지털 경험(Digital Experience)에 대해 고민하고 실행할 수 있었던 과정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홈페이지 런칭 이후에 '웹어워드 코리아 2020'에서 '기술 이노베이션 대상'과 '2020 앤어워드' 대기업 분야 '그랑프리 대상' 등을 수상하며 대외적으로도 KGC인삼공사 홈페이지가 인정을 받게 되어서 뿌듯했습니다. 
직무 이야기 image

나의 이야기

    • KGC인삼공사에 입사하게 된 계기 또는 현재 직무에 지원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 저는 대학교 때 전공 공부를 하면서 '미디어'와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요, 개인과 사회, 사람과 기술, 그리고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매개하는 '미디어' 분야에 흥미를 가지게 되면서 관련 분야로 진로설정을 했습니다. 다양한 산업별, 기술별, 매체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PR의 특성에 매력을 느꼈고, PR의 선한 영향력과 사회적 역할에 대한 가치를 전달하고 공감을 이끌어내고 싶어서 홍보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KGC인삼공사는 '바른 기업, 깨어 있는 기업, 함께 하는 기업'을 경영이념으로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늘 앞장서는 기업이기 때문에, KGC인삼공사에서 고객과 기업, 그리고 사회가 건강해질 수 있도록 만드는 PR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고 싶어서 대외홍보 직무에 지원했습니다.
    • KGC인삼공사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전 세계에 '건강'의 가치를 전달하는 기업이라는 점이 KGC인삼공사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KGC인삼공사는 장인정신으로 만든 제품과 신뢰에 기반한 서비스로 인류의 건강한 삶을 만드는 것을 업의 철학으로 삼고 있는데요, 이러한 철학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구성원으로 일하고 있다는 점이 임직원들에게 큰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KGC인삼공사는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미래를 위해 혁신적으로 도전하고 있는데요, 기존 홍삼 사업에만 머물지 않고 기능성 소재, 화장품, 녹용, 반려동물, 카페 등의 다양한 사업분야로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이루어 끊임없이 도전하는 모습도 KGC인삼공사의 매력입니다.
    • 직무전문성 강화를 위한 향후 직무개발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 전통미디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PR 커뮤니케이션의 축과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뉴미디어 PR 커뮤니케이션의 축'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두 개의 축이 상호보완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새로운 미디어 분야에 대한 도전이 필요한 시점인데요, 뉴미디어 PR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 신규 PR모델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특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디지털 환경 분석에 기반한 PR활동으로 KGC인삼공사의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확장하고, '뉴미디어와 디지털 PR' 분야의 직무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KGC인삼공사에서 꿈꾸는 최종목표는 무엇인가요?
    • 최근 산업군과 업무 분야를 망라하고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큰 화두인데요, 대외홍보 분야도 새로운 전환의 모멘텀이 형성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미디어 트렌드와 공중 행동 분석으로 KGC인삼공사의 기업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PR캠페인을 기획하고, 디지털 경험(Digital Experience)에 최적화된 PR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는 '디지털 PR전문가'가 되는 것이 최종목표입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항상 연구하고 실천하는 노력과 스스로 몰입하여 주도적으로 일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직무에 대한 집념과 꾸준함으로 저의 역량을 발휘해서 더 좋은 세상을 위한, 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PR캠페인을 기획하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나의 이야기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