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영업 강태욱 (영업기획실 영업2부)

고객에게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할 수 있는 영업기획자

2021년 제작

자기소개

    •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KGC인삼공사 영업기획실 영업2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강태욱입니다. 2018년에 입사하여 올해로 입사 3년차이고, 아직 배워야 할 것이 많지만 저의 이야기가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진솔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인터뷰에 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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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이야기

    • '담당직무'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 영업기획실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및 채널별 고객 니즈를 발굴하여 영업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KGC인삼공사의 지속적 성과창출에 기여하는 미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영업 직무는 가맹점 및 직영점, 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 카페 사푼사푼 등의 영업채널을
      운영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매장ㆍ지사ㆍ부서 간 소통, 현장 교육, 매출실적 분석, 제품수급 및 재고관리를 통해 영업채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채널 운영전략 수립, 유통사와 협업에 기반한 Co-Marketing 활동, B2B 협상, 계약관리, 판매위탁 관리 등의 업무를 통해 매출 제고를 위한 활동을 총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 저는 면세점 CM(Channel Manager)으로 면세점 오프라인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면세점의 경우 크게 공항, 시내, 제주 내국인, 기내면세점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매장 특성에 따라 외부 환경, 재고 현황, 방문고객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각 매장 속성 및 현장 보이스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획한 프로모션이 각 매장의 전산시스템에 잘 적용되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계 부문 및 유관부서와 사전에 면밀한 소통과 협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세점 CM은 매일 면세점 현장을 확인하며 관리하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이 명품 브랜드 정관장을 최고의 서비스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판촉물 운영관리, 서비스 관리 등을 통한 매장환경 개선과 운영효율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면세점 담당자로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 지사, 유관부서, 유통사, 판매위탁사로부터 하루에 주고 받는 메일과 전화가 상당한 만큼 원활한 소통창구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업무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에 대한 공감능력과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핵심 역량입니다.
      이와 더불어 보고서 작성, 월별 매장 재고관리, 마감 업무 등을 위한 데이터 활용 능력과 회계지식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면 면세점 담당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직무 관련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나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주세요.
    • 올해 봄 제주도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과 혜택을 드리기 위해 제주 방언을 활용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를 기획하여 운영했었는데요, 고객들이 어떻게 하면 제주도에서 색다른 체험을 하고 여행의 추억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R코드를 활용한 제품 증정 방식으로 운영하여 매장 현장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목표했던 것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여 뿌듯했습니다. 고객유입과 매출증대를 모두 이룰 수 있도록 사전에 채널별 고객 특성을 면밀하게 분석했던 것이 좋은 아이디어와 좋은 결과를 만들었던 것 같고, 이벤트를 기획하여 실제 실행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배울 수 있어서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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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야기

    • KGC인삼공사에 입사하게 된 계기 또는 현재 직무에 지원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 상품을 소싱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임대해 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고객반응과 매출추이를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영업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상품 소싱 과정에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마침 KGC인삼공사의 채용공고를 보게 되어 주저없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12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건강만을 위해 연구하고 달려온 KGC인삼공사라는 기업에 대한 호기심도 컸습니다.
      그리고 여행, 출장이라는 테마 아래 채널 독립적인 프로모션을 처음부터 끝단까지 실행할 수 있는 면세채널 업무를 담당해보고 싶었는데 기회가 닿아 면세점 CM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KGC인삼공사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KGC인삼공사의 매력은 "모두가 알고 인정하는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회사 소개를 하거나 주변 지인들과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KGC인삼공사를 소개하면 해시태그처럼 "건강에 기여하는 기업"이라는 말을 매번 듣습니다. 그런 말을 들을 때 KGC인삼공사의 구성원으로서 큰 자부심을 느끼게 되고, 저도 고객들이 늘 건강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직무전문성 강화를 위한 향후 직무개발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 현재 담당하고 있는 면세점 채널 외 가맹점, 대형마트, 백화점 채널에 대한 업무 경험도 쌓아서 영업 직무의 바운더리를 넓히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사 영업채널이라는 점은 같지만, 채널별 영업전략, 마케팅 활동 운용 방식 등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에서의 영업 경험을 통해 직무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기초를 잘 다지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다양한 오프라인 채널에 대한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 채널 영업에 대한 직무전문성을 키워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채널과 연계된 차별화된 온라인 영업전략을 수립하고, 새로운 매출 확보를 통한 소비자 커버리지 확대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 KGC인삼공사에서 꿈꾸는 최종목표는 무엇인가요?
    • 단순히 제품 판매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닌 고객에게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할 수 있는 영업기획자로 성장하는 것이 최종목표입니다. KGC인삼공사의 여러 임직원들의 노력과 정성으로 만든 제품들을 고객들이 색다른 체험공간에서 구매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팝업스토어나 디지털영상 활용 QR코드 운영 등을 통해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기반한 영업마케팅을 기획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영업, 브랜드,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발굴하고, 회사의 아이덴티티에 맞춰 고객이 정관장 제품을 통해 재밌고 즐거운 소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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