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임동빈 (제품연구소 개발2팀)

시장트렌드를 주도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연구원으로

2020년 제작

자기소개

    •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KGC인삼공사 제품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3년차 연구원 임동빈입니다. 오늘 제가 하는 인터뷰가 미래의 후배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인터뷰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 image

직무 이야기

    • 제품연구소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 연구개발 직무는 KGC인삼공사의 제품들을 개발하고, 기존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제품연구과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통해서 KGC인삼공사의 미래 먹거리를 만들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R&D본부 제품연구소는 KGC인삼공사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다양한 제품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여 차별화된 제품들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 제가 소속된 제품연구소 개발2팀은 소비자 연령대별 제품개발을 통해 브랜드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키즈청소년류, 시니어류 등의 라이프스테이지별 브랜드 제품과 굿베이스, 화애락/홍천웅 등의 액상류 제품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어린이 홍삼 '홍이장군'과 청소년 홍삼 '아이패스' 브랜드의 제품개발과 관리 입니다. 제품개발뿐만 아니라, 미래에 적용 가능한 제품 신기술을 개발하는 일 또한 주요 업무인데요, R&D본부 연구원들은 다양한 분야에 대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고 있으며, 특허 출원까지 진행하여 미래 먹거리와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연구개발 직무를 수행할 때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는 창의적 사고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R&D본부는 회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세상에 없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시장을 개척해야 되고,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창의적인 사고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한데요, 업무를 할 때 연구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서와의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혼자서 하는 일이 아닌 만큼, 넓은 시야와 관점을 가지고 다른 부서의 업무를 이해하며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직무 관련 뿌듯했던 경험이나 업무를 하면서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주세요.
    • 오랜 시간 동안 연구하고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했을 때가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홍이장군과 아이패스 제품을 담당한 후 처음으로 개발한 제품을 출시했을 때,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여 개발한 제품임에도 좀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과 제가 만든 제품이 출시되었다는 뿌듯함이 교차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저에게 차곡차곡 쌓여서 앞으로 더 좋은 제품을 만드는 자양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직무 이야기 image

나의 이야기

    • KGC인삼공사에 입사하게 된 계기 또는 현재 직무에 지원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 대학원에서 천연물에 관한 연구를 하며 자연스럽게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쌓은 지식과 역량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KGC인삼공사는 최고의 건강기능식품 기업이기 때문에 제가 가장 입사하고 싶은 기업 1순위였습니다. 특히 홍삼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 너무 강력했어요. 고려인삼 및 홍삼과 관련된 다양한 논문을 보며 홍삼이 가진 뛰어난 기능성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소재로 제품을 만들기를 늘 꿈꾸며 KGC인삼공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KGC인삼공사 미래 후배들을 위해 입사지원 Tip을 알려주세요.
    • 평소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관련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다양한 법령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므로 제품을 개발하는 것에 있어서도 관련 내용에 대한 이해와 숙지가 필요합니다. 특히 홍삼은 식약처에서 인증한 기능성이 있고 기능별로 섭취량이 정해져 있는데요, 이러한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입사를 준비하실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시장트렌드를 읽는 눈을 키우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입사 이후 자신의 비전까지 세워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 KGC인삼공사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건강기능식품 트렌드를 선도하는 리딩그룹이라는 점이 KGC인삼공사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화애락, 천녹 등 새로운 소재와 다양한 제형의 제품을 통해서 KGC인삼공사는 늘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하는 모습을 보여왔는데요, 앞으로도 KGC인삼공사는 '새로운 시장의 개척자'로서 계속 혁신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에 기여하는 연구개발 업무를 하는 것에 대해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KGC인삼공사에서 꿈꾸는 최종목표는 무엇인가요?
    • 저는 시장을 선도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트렌드는 매우 빨리 변하며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고 있지만, 때로는 혁신적인 한 제품이 시장의 흐름을 바꿔놓기도 합니다. 그 예가 '홍삼정 에브리타임' 인데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들고 다니며 섭취할 수 있는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젊은 연령대의 소비자들도 홍삼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홍삼 소비 트렌드도 만들었구요. 제 손으로 트렌드를 주도하는 이러한 히트제품들을 개발하는 것이 KGC인삼공사 연구원으로서 저의 최종목표입니다.
나의 이야기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