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건강

디지털 해방 일지

2023 Winter

어제와 다른 삶을 시작하고 싶다면 디지털 디톡스에 도전하자. 삶의 질을 높이는 한편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해치기도 하는 각종 스마트 기기, 그것으로부터의 자유를 선언한다!

‘디지털 프리’는 구체적으로!

일정 시간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그 시간 동안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디지털 기기 사용 금지 시간이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라면 ‘1시간은 가족과 대화하며 식사하기, 1시간은 운동하기, 1시간은 책 읽기’와 같이 구체적으로 할 일을 정해둬야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두 손을 ‘열일’하게 하라

정보를 뇌에 저장하지 않고 스마트 기기에 담다 보면 기억을 되살리는 능력이 퇴화돼 일시적인 건망증 증세를 겪을 수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뇌 기능을 끊임없이 자극해야 한다. 미세 근육을 많이 사용할수록 뇌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악기 연주, 글씨 쓰기, 그림 그리기, 뜨개질 등 두 손을 활용한 취미 생활을 시작해보자

‘금욕 상자’ 마련하기

스마트 기기 사용을 줄이려면 일단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절제력이 좋은 사람은 서랍에 넣어두고 참으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에겐 시중에 판매하는 ‘금욕 상자’를 추천한다. 가격은 3만~5만 원 정도이며 미리 설정한 잠금 시간이 끝날 때까지 절대 열리지 않는다. 스마트 기기뿐 아니라 담배, 게임기, 간식 등 끊고 싶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넣을 수 있다.

지금부터 알람 OFF

알람이 울려 스마트폰을 확인하는 김에 오래 붙들고 있을 확률이 높다. 이를 방지하려면 알람 기능을 끄자. 모든 알람을 끄기 어렵다면 뜬금없이 울리는 마케팅성 알람만 삭제해도 큰 도움이 된다. 한편 알람을 끄는 행위는 ‘유령진동증후군(연락이 오지 않았는데도 진동을 느낀 것 같은 착각)’을 예방하고 회복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꼭 필요한 기능만 사용할 것

스마트 기기의 기능을 다운그레이드해보면 어떨까? 자주 쓰지 않는 앱은 과감히 삭제하자. 전화, 문자 등 기본적인 기능만 갖춘 피처폰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제로 중고 거래 앱 ‘번개장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피처폰 검색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7% 늘었다. 더 이상 피처폰은 부모님을 위한 ‘효도폰’이 아니다.

중독을 막는 어플들

아이러니하지만, 디지털 디톡스를 위해 앱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다. ‘스테이프리’, ‘열품타’는 원하는 시간만큼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해주고 ‘타임스프레드’는 스마트폰을 쓰지 않는 15분마다 1캐시씩 적립돼 아이스크림이나 음료 등 원하는 물건으로 교환할 수 있다. ‘Forest’는 스마트폰을 쓰지 않으면 나무가 자라 게임하듯이 즐길 수 있다.

멍 때리기의 미학

스마트 기기로 영상을 보거나 글을 읽으며 끊임없이 정보를 받아들이면 의사결정, 기억 등 고차원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쉴 수 없다. 뇌가 피로하면 몸과 마음도 같이 지치는 법. 심하면 우울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뇌가 쉴 수 있도록 ‘멍 때리기’를 해보자. 명상이나 스몰 토크도 뇌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전파가 끊긴 곳으로의 여행

디지털 디톡스하기에 딱 좋은 여행지들이 있다. 강원도 홍천에 있는 리조트 ‘선마을’은 의도적으로 전파를 차단해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하다. 독일 바덴바덴의 럭셔리 호텔 ‘브레너스 파크 호텔앤스파’는 객실 내 와이파이 차단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태국 후아힌의 ‘치바 솜 리조트 후아힌’은 모든 공용 공간에서 전자 기기를 일절 이용할 수 없다.

홍삼 + 포스파티딜세린으로 뇌 건강 사수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다 보면 뇌의 정보 기억력이 떨어져 건망증이 생긴다. 디지털 치매라는 신조어는 여기서 나왔다. 영양소 섭취만 올바로 해도 뇌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인지질 중 하나인 포스파티딜세린은 학습 인지력 증가, 이름 얼굴 연계 인식 능력 증가, 안면 인식 증가 효과가 입증되어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다. 인체에서 합성되지 않아 식품으로 섭취하면 좋다. 기억력 개선, 항산화,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홍삼을 함께 섭취하면 한결 도움이 된다.

글 임혜선 감수 광명21세기병원 내과전문의 신권철 원장

KGC인삼공사(심 2023년 겨울) ⓒkgc.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