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건강법

막히지 않도록

2022 Winter

찬 공기에 갑자기 노출되면 혈관은 긴장한다.
교감·부교감 신경의 균형이 깨져 심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고 혈관 수축 현상이 반복돼 혈액 흐름을 방해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일은?

홍삼은 혈관 청소부

홍삼은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식품의 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혈소판이 과하게 활성화되면 혈전이 많이 생성되는데, 홍삼은 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트롤 같은 지질 함량을 감소시켜 혈관에 지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며 혈관을 확장시켜 전반적인 혈행 개선에 도움이 된다.

과음과 폭음은 위험!

술을 자주, 많이 마시면 혈관 건강에 좋지 않다. 술을 마신 직후에는 맥박이 빨라지고 혈관이 확장돼 일시적으로 혈압이 떨어지긴 하지만, 알코올이 몸에서 배출된 후에는 다시 혈압이 상승한다. 술을 지속적으로 마시면 고혈압으로 이어지며 과음이나 폭음을 하면 갑작스럽게 혈압이 상승해 뇌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겨울에는 추위로 인해 갑자기 혈관이 수축돼 심장에도 큰 부담을 준다.

자기 전후 물 한 잔

우리 몸은 자는 동안 땀과 호흡으로 수분을 소비해 혈액 점도가 높아진다. 자칫하면 혈전 생성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잠들기 1시간 전에 물을 마시면 수분이 보충돼 혈류 이상을 막을 수 있다. 기상 후 공복에 물을 마시는 습관도 추천. 마찬가지로 혈액에 수분을 빠르게 공급해 혈액의 점도를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다.

홍국을 아시나요?

<본초강목>을 보면 ‘홍국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라는 문장이 나온다. 홍국Red rice이란 엄선된 쌀을 찐 후 홍국균인 붉은누룩곰팡이를 배양한 약 누룩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LDL은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주는 모나콜린K도 함유하고 있어 혈행 관리에 효과가 있다.

혈당 잡는 바나바잎 추출물

아열대 지역에서 자생하는 바나바는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코로솔산Corosolic acid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실제로 2003년에 작성된 <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87 >에는 기저혈당치 140~250mg/dl인 사람들이 바나바잎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혈당 수준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실리기도 했다.

넉넉한 핏으로 스타일링

몸이 따뜻해야 피가 원활히 흐른다. 따라서 외출할 때 보온에 신경 써야 하는데, 체형에 딱 맞는 바지나 스타킹은 정맥 내 압력을 상승시켜 혈액 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내복을 받쳐 입거나 활동하기 편한 사이즈의 옷을 여러 겹 겹쳐 입고 모자, 목도리, 장갑 등 방한용품을 활용하면 완벽하다.

심폐소생술을 배워두자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면 곧바로 심폐소생술을 해야 한다. 오른손을 왼손 위로 겹쳐 깍지를 낀 후 환자의 몸과 수직이 되도록 팔을 쭉 펴서 환자의 가슴 중앙을 강하고 빠르게 압박한다. 이때 팔꿈치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성인은 분당 100~120회에 달하는 속도를 유지해야 하고 구급대원이 도착하거나 환자가 의식을 회복할 때까지 멈추면 안 된다.

운동은 가급적 실내에서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 그러나 겨울에는 찬 공기로 혈관이 수축할 수 있기 때문에 야외 운동은 피하는 편이 좋다. 실내에 누워 다리를 하늘로 올리고 좌우로 왔다갔다 해보자. 다리 쪽 피가 심장 쪽으로 흘러 정맥류를 줄일 수 있다. 15~20회 정도 뒤꿈치를 들어 올리는 자세도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글 임혜선 감수 성충실(제주한국병원 심장내과 전문의)

KGC인삼공사(심 2022년 겨울호) ⓒkgc.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