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획 장나현 (마케팅실 디지털사업부)

시장 선두 주자가 되는데 일조하는 온라인 채널 전문가

2021년 제작

자기소개

    •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마케팅실 디지털사업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나현 입니다. 저는 2018년 11월에 입사하여 올해로 3년차가 되었구요,
      마케팅 기획 직무와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 저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영상을 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답변하겠습니다.
자기소개 image

직무 이야기

    • '담당직무'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 저는 마케팅실 소속 디지털사업부에서 근무하고 있는데요, 마케팅실은 KGC인삼공사의 모든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을 기획하고, 이에 맞추어 광고 커뮤니케이션 및 고객 CRM 전략을 수립합니다.
      그 중 디지털사업부는 정관장 직영 온라인몰인 '정관장몰'과 그 외 다양한 온라인 채널 사업을 주관하는데요, 특히 고객들의 온라인 구매경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을 온라인 사업에 맞게 최적화하고, 온라인 고객의 특성과 니즈를 반영한 CRM전략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카카오, 네이버 등 온라인 플랫폼 채널의 운영 관리와 이벤트 운영, 고객 커뮤니케이션 등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 저는 정관장몰 온라인 채널을 담당하고 있고, 정관장 온라인 프로모션 기획과 CRM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정관장 제품을 구매하시는 고객들의 성향이나 구매여정을 검토하고, 온라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프로모션 운영 전략에 반영하여 최적화합니다.
      이렇게 수립된 프로모션 전략을 토대로 정관장 멤버스 회원에게 어떻게 하면 다양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도 저의 핵심 업무 중 하나입니다. 매년 설날, 추석 등의 주요 시즌을 거치며 프로모션 및 CRM 전략을 분석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해 연구합니다.
    •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우선 온라인 사업의 최대 장점인 데이터를 잘 다루고 의미있게 분석해내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환경에서 데이터는 가장 중요한 자원이기 때문에 이를 얼마나 유효하게 활용하고 서비스에 반영하는가가 온라인 사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작게는 엑셀 활용 능력부터 크게는 타겟들의 유의미한 내부 속성을 읽어내는 분석력까지, 데이터 자원에 익숙하고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더 재미있게 업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직무 관련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나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주세요.
    • 저는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어서 종종 같이 근무했던 마케터들과 각자의 상품전략 이야기를 나눌 때가 있습니다. 그 중 흥미롭게 들었던 주제가 카카오플러스 친구 채널의 힘이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작년 추석 때, 정몰 신규 회원가입과 카카오플러스 친구를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추석 프로모션 하루 전까지 IT실과 협력하여 유저 친화적으로 두 채널을 연결할 방법을 찾아 구현했습니다. 이후 고객과 쉽게 소통할 수 있는 카카오 채널의 플러스 친구 볼륨이 크게 성장하였고 관련된 새로운 매출도 생성되어 현재도 CRM과 매출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중요 채널로 운영 중입니다.
직무 이야기 image

나의 이야기

    • KGC인삼공사에 입사하게 된 계기 또는 현재 직무에 지원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 저는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 퍼포먼스 마케팅 관련 에이전시에서 일했던 경력이 있었구요, 그러다보니 '온라인 마케팅' 직무에 대한 채용공고를 보고 입사지원을 하게 됐습니다. 대표적인 오프라인 유통 강자인 정관장이 온ㆍ오프 융합 전략을 고민하는 모습에 호기심이 생겼고, 일반 온라인 커머스 기업보다 더 특별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 업계 1위 KGC인삼공사에서 직접 카테고리 킬러 성격의 '정관장몰'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큰 포텐셜을 느꼈고, 가족친화 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할 만큼 다양한 복지제도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문화를 가진 기업이라는 점도 입사지원 계기 중 하나였습니다.
    • KGC인삼공사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제품을 받으면 감사해하는, 모두가 좋아하는 '정관장' 브랜드 자체가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홍삼정 에브리타임' 제품을 늘 가방에 넣고 다니는데요, 가령 택시를 탔을 때 굉장히 감사한 기사님을 만나면 감사 인사로 제품을 한 포씩 드리게 됩니다. 이렇게 정관장 제품을 받으시는 모든 분들의 표정과 목소리가 굉장히 밝고 행복해 보였는데, '감사'라는 감정을 정관장만큼 잘 전달해주는 브랜드가 또 있을까 싶습니다. 정관장 자체가 가지는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기반으로 제가 마케팅 업무를 한다는 점도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 직무전문성 강화를 위한 향후 직무개발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 우선 현재 하는 업무의 온라인 광고/마케팅/CRM/프로모션 등을 견고히 하는 것을 가장 우선하려고 합니다. 온라인 시장의 특성상 변화의 속도가 굉장히 빠른데요, 라이브 커머스와 같은 새로운 플랫폼 스타일에 대한 학습이나 시시각각 변하는 온라인 유저의 구매성향에 대한 공부를 병행하여, 온라인 채널 전문가로서 직무전문성을 키우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관련 강연과 학습 컨텐츠들을 부지런히 학습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에 대한 직무전문성을 어느 정도 키웠을 때 중장기 온라인 캠페인이나 전사CRM활동 등 마케팅실의 전반적인 업무 영역을 경험하여 정관장의 O4O전략을 고도화하는데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 KGC인삼공사에서 꿈꾸는 최종목표는 무엇인가요?
    • 온라인 채널 전문가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채널들의 운영 경험, 전용 상품기획, CRM 등 전반적인 온라인 사업의 영역을 경험하고 숙련하고 싶습니다. 또한 KGC인삼공사가 가진 오프라인 강점도 잘 녹여서 온라인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정관장이 선두 주자가 되는데 일조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이제 건강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젊은 세대들이 재미있게 떠올릴 수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도 또 하나의 목표입니다. 건강미를 원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친근하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습니다. 보다 젊은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 저의 역량을 발휘하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나의 이야기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