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영업 정윤식 (중화사업실 중화사업부)

해외 시장과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지닌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

2021년 제작

자기소개

    •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KGC인삼공사 중화사업실 중화사업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윤식 대리입니다. 올해로 입사 4년차가 되었구요, 입사 후부터 현재까지 중화사업부에서 근무하면서 중화권 수급관리, 대만법인 관리를 담당했고, 현재는 홍콩 직수출 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반기부터는 해외 E-Biz부서에서 중화권 온라인 플랫폼 담당을 할 예정입니다. 
자기소개 image

직무 이야기

    • '담당직무'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 KGC인삼공사는 세계인의 건강을 위해 5개의 해외법인을 운영하며 전 세계 40여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중화사업실은 중국법인, 대만법인, 그리고 중국 길림한정인삼유한공사 제조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대만, 홍콩 시장에서의 전반적인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문화적/지리적으로 밀접한 중화권 고객들에게 정관장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건강한 삶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해외영업 직무는 제품 생산부터 해외 판매까지 A to Z를 담당하는데요, 현지 법인이나 거래선과 활발히 소통하며 현지 판매현황을 반영한 제품 제조 및 물류계획을 수립하는 것부터 월별 마케팅 및 판매전략 점검까지 해외사업 전반이 원활하게 흘러갈 수 있도록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 저는 중화권 법인과 홍콩 직수출 지역을 관리하고, 홍콩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이 해외현지에 직접 파견되어 근무하는 법인지역과는 달리, 직수출 지역의 경우 자사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현지 업체와 직접 소통하며 업무를 수행합니다.
      현지 거래선과 매일 활발하게 소통하며 연간 사업계획 수립에서부터 월별 마케팅과 영업 관리, 신제품 출시 계획 수립 및 시장조사 등 현지에서 이뤄지는 사업 전반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기적으로 해외현지와 화상회의를 진행하기도 하고, 최소 분기에 한 번씩은 현지에 직접 방문하여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주요 현안을 해결하고 오기도 합니다.
    •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중화사업부는 마케팅, 영업, 브랜드, 제품 등 중화권 현지에서 이뤄지는 거의 모든 분야에 걸친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회사 전 부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누구보다도 현지 사업 현황이나 시장 특성, 트렌드에 대해서 면밀하게 파악하고 있는 지역 전문가로서의 책임감도 중요합니다.
      또한 현지 법인이나 거래선과 사소한 것부터 하나하나 협의하여 업무를 진행해야 되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현지 직원들과의 소통이나 시장 관련 자료 해석을 위한 기본적인 외국어 능력도 갖추고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직무 관련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나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주세요.
    • 해외영업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 고객들의 수요에 맞는 제품들을 주기적으로 개발 및 출시하여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KGC인삼공사 정관장의 제품을 알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홍콩시장에 홍삼 젤리스틱 '화애락 이너제틱'을 런칭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홍콩 지역을 담당하게 된 후 시장 트렌드나 고객 특성에 대해 면밀히 조사하고, 현지 방문을 통해 실제 트렌드가 어떠한지 파악했습니다. 시장에 직접 나가서 발로 뛰며 조사하면서 홍콩 여성 소비자들이 전통적으로 중약재를 젤리 형태로 섭취하는 문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안서를 작성하여 직접 거래선을 설득하였고, 해당 제품을 성공적으로 런칭하여 현재까지도 꾸준히 수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의 숨겨진 가능성을 발굴하여 성과를 얻기까지의 뿌듯함이 기억에 남습니다.
직무 이야기 image

나의 이야기

    • KGC인삼공사에 입사하게 된 계기 또는 현재 직무에 지원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 대학시절부터 외국인 친구들과 어울리고 교환학생을 통해 해외 경험을 하면서 글로벌 분야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흥미를 느꼈습니다. 해외에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현지 사람들과 치열하게 소통하고, 숨겨진 기회를 찾아내 성과를 이끌어내는 해외영업 직무가 저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상사 회사에서의 인턴활동을 통해 다른 기업의 제품을 해외에 판매하는 중간자 역할도 해보면서 해외영업 직무에 더 매력을 느꼈습니다.
      특히 전 세계가 아는 브랜드 파워와 강력한 제품력이 있는 기업에서 해외사업을 하고 싶었고, 그때 알게 된 기업이 KGC인삼공사였습니다.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정관장' 브랜드를 바탕으로 세계인의 건강을 책임지는 제품을 해외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서 KGC인삼공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KGC인삼공사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해외에 제품을 판매할 때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The World No.1 Ginseng Brand" 라는 문구입니다. 어떤 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정점에 있는 기업에서 근무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그것이 사람들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은 업무를 수행하면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이 자부심이 KGC인삼공사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더불어 KGC인삼공사는 도전을 멈추지 않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분야 및 다양한 신사업으로의 확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성과도 내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도전을 통해 스스로를 꾸준히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기업이라는 점도 큰 매력입니다.
    • 직무전문성 강화를 위한 향후 직무개발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 중국 이커머스 시장을 경험하며 온라인 사업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기르는 것이 가장 우선적인 목표입니다. 중국 소비채널에서 온라인 쇼핑몰이 현재 가장 중요한 사업분야인데요, 항상 시장의 변화나 트렌드에 촉각을 세우고 현지 파트너들과 소통하며 정관장 제품이 더 많은 중국 고객들에게 필수적인 존재가 되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중국 온라인 시장이 향후 어떻게 발전할지 예측하고 그 시장을 선점하는 것 또한 저의 목표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해외영업 경험을 바탕으로 중화권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의 온라인 시장에도 제가 가진 노하우를 이식하고, 성공모델을 지속 발굴하는 것이 최종목표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글로벌 이커머스 마케팅/영업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 KGC인삼공사에서 꿈꾸는 최종목표는 무엇인가요?
    • 궁극적으로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가 되는 것, 이를 바탕으로 KGC인삼공사를 해외에서 성공한 글로벌 대표 건강기능식품 기업으로 만드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글로벌 사업에서 성공을 거둔다는 것은 도전의식만으로는 이룰 수 없는 부분인데요, 정말 다방면의 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글로벌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를 캐치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사업을 어떻게 펼쳐나갈지 현지 고객의 관점에서 풀어내는 통찰력과 기획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저는 중화사업실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화권의 여러 지역에 대해 공부하고, 채널 운영이나 마케팅 기획 활동 등의 업무들을 동시에 수행하며 글로벌형 인재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나의 이야기 image